안산유치원 식중독 - 햄버거병이란?

안녕하세요 크랜드입니다. 오늘부터 사회 이슈에 대한 내용을 전달하려 합니다. 현재 안산 유치원 식중독 증상으로 어린아이들이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햄버거병은 무엇일까요?





햄버거병이란?

안산유치원 식중독 햄버거병




햄버거병은 단기간에 신장을 망가뜨리는 희귀 질환으로, 정식 명칭은 "용혈성요독증후군"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의 일종으로 신장이 불순물을 제대로 걸러주지 못해 체내에 쌓이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햄버거병은 주로 대장균 O-157: H7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외에도 shigella, 살모넬라등으로 인하여 유발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안산유치원 식중독 햄버거병



햄버거병은 대부분의 경우 설사가 동반되고 혈변을 보게 되며 이러한 잠복기가 약 4~5일 정도 지속된 이후에 혈전성 혈소판 감소 자반증과 빈뇨증, 급성 신부전 등이 오게 되기도 합니다. 


또한, 그 외에 감염으로 인해 열이 나는 경우도 있고 혈압이 높아지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은 주로 5살 미만의 어린 아이들에게 잘 나타납니다.



햄버거병 명칭 유래


"햄버거병"이라는 별칭으로 널리 알려진것은 1982년 미국에서 덜 익힌 패티가 들어간 햄버거를 먹고 이 병에 걸렸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붙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의료계에 따르면 햄버거병은 고기를 잘 익히지 않고 먹거나, 살균되지 않은 우유 또는 오염된 야채 등을 섭취하면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햄버거병에 걸리게 되면 몸이 붓거나, 혈압이 높아지기도 하며 경련이나 혼수 등의 신경계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안산유치원 식중독 햄버거병




또한, 햄버거 병은 적절한 치료가 이뤄지지 않으면 신장 기능이 크게 망가지거나, 용혈성빈혈·혈소판감소증과 같은 합병증에 시달릴 수 있으며, 사망률은 발생 환자의 약 5~10%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산유치원 식중독 햄버거병



햄버거병 치료 방법

사실 햄버거병에 대한 명확한 치료 방법은 없습니다.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서 병원성을 나타내지 않는 경우도 있고 일단 대부분 설사 증상이 지속돼서 내원하게되고 이때 독소검사, 대변검사등으로 진단하게 되고 치료에 들어갑니다. 

투석을 비롯한 대증 요법으로 치료하는 방법을 사용하며, 진단이 조금 불안정하거나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혈장 교환술도을 적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Symptomatic anemia(빈혈 증상)이 보이는 경우, 수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맥도날드 사건으로 치료하기 어려운 희귀병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으나 대체적으로 설사하는 기간동안 내원하고 치료를 받아 정상적인 상태를 회복해서 나가는 경우가 훨씬 많다고 합니다.

햄버거병은 설사성인 경우에 항생제를 사용하면 안되는데 항생제를 사용하는 경우에 세균이 죽으면서 세균 내의 독소가 퍼짐으로 인해 햄버거병의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폐구균으로 인한 비특이성 용혈요독증후군 같은 경우에는 항생제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아직까지 적절한 예방법 및 치료법은 없으며 신장 기능이 손상된 경우에는 투석, 수혈 등의 조치가 이뤄지는 게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안산유치원 식중독 사건

안산유치원 식중독 햄버거병

안산유치원 식중독 햄버거병



안산시 상록수보건소는 25일 "전체 원생이 184명인 A유치원 어린이 중 식중독 증상을 보인 어린이가 지난 22일까지 99명으로 늘었다"며 "이 중 현재 22명이 입원 치료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일부 어린이는 입원 중인 병원에서 햄버거병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치료를 진행 중인 것으로 파악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유치원에서는 지난 16일부터 4명의 원생이 복통을 호소하기 시작했으며, 17일에는 10명의 원생이 복통과 설사 증세를 보인 뒤 계속 증가했습니다. 한때 입원 어린이는 31명까지 늘었지만 9명은 증세가 호전돼 퇴원했습니다.

안산유치원 식중독 햄버거병




해당 유치원은 현재 문을 닫은 상태이지만 원생의 동생 등 가족 2명도 같은 증상을 보여 보건당국은 감염증이 전염된 것으로 보고 있으며, 보건당국은 원생들이 단체 급식을 통해 장 출혈성 대장균에 감염된 것으로 보고 역학조사를 계속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부디 하루 빨리 아이들의 병이 낫길 기원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