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 발급 방법

업무를 처리하다보면 소득금액증명원이 필요한 경우가 꽤 많습니다. 비자 발급 서류에 첨부하기도 하며, 행정심판 청구서에 첨부하기도 하고, 다양한 곳에 서류를 제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다수의 사람들이 갑작스럽게 필요한 서류로 인해,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몰라서 헤메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아래 내용을 통해 함께 직접 소득금액 증명원을 발급받으실 수 있도록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 발급 방법


목차



소득금액증명원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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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 발급 방법


소득금액증명원이란 개인 또는 법인의 경제적 이익을 상세히 기록함으로써,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또는 연말 정산한 납세자의 소득금액을 확인하는 내용의 문서를 말합니다. 특히 대출을 하시거나 이럴 때 보통 은행에서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작성 시에는 납세자의 인적사항을 비롯하여 원천징수의무자의 법인명 또는 상호, 사업자 등록번호, 소득금액, 총 결정세액 등을 빠짐없이 기재해야 합니다. 소득금액의 내용으로는 종합소득세 신고자의 경우 종합소득금액을, 연말정산 근로소득자는 과세 대상 급여액을, 연말정산 사업소득자는 당해연도 사업소득금액을 각각 기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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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은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 받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은행에서 인터넷뱅킹을 많이 하시기 때문에, 보통 있으실텐데 만약 공인인증서가 없으시다면 은행에 방문하셔서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 발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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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발급 받기 위해서는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해야 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국세청 홈택스에 방문하셔서 차근 차근 따라하시길 바랍니다. 검색하여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 발급 사이트 홈택스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 발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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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홈택스에서는 국가에서 처리하는 다양한 민원에 대해 조회, 발급, 증명, 신청, 제출, 신고, 납부, 상담, 제보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상단의 메뉴를 통해 조회/발급, 민원증명, 신청/제출, 신고/납부, 상담/제보 등의 서비스를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이 중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발급은 상단 메뉴에서 '민원증명 > 민원증명발급신청 > 소득금액증명' 순으로 접속하시어 발급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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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발급은 최근에 사람들이 많이 찾는 메뉴이기 때문에 복잡하게 상단 메뉴에서 찾지 않고 홈 화면의 자주찾는 메뉴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메뉴는 시기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자주찾는 메뉴에 없다면 위의 방법대로 상단메뉴를 통해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방문하신후 제일 먼저 로그인을 해주셔야 하는데, 혹시 회원가입이 안되신 분들인 경우라면, 가입먼저 진행해주시길 바랍니다.

 

위와 같이 소득금액증명발급 메뉴에 접속하면 가입후 로그인이 가능한데, 반드시 본인확인이 되어야만 본인명의로 등록된 소득금액을 확인할 수 있으니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받고자하는 본인 명의의 아이디로 로그인하셔야 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 발급 방법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해보시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위쪽에 메뉴를 보시면 민원증명이 있는데, 마우스 커서를 위치하시면 하위메뉴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그중 [소득금액증명]을 선택합니다.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의 경우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은 보통 5월 1일부터 발급이 가능한데 ,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신 분들은 7월 1일부터 발급이 가능합니다. 가끔 종합소득세 신고를 5월에 하시고 6월에 소득금액 증명원 발급 하려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면 6월에 세무서에서 검토를 하기 때문에 7월부터 종합소득세 신고 하신분들에 한하여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 발급 방법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신청내용 발급유형에서 보통 한글증명이 필요하므로, 한글증명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증명구분에는 3가지 탭이 존재합니다. 


'근로소득자용'은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께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연말정산한 사업소득자용'은 보험모집인과 방문판매원 분들께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직장에 다니지 않는 사업자분들도 해당)


'종합소득세신고자용'은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반드시 사업이 아니더라도 이번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신 분들도 해당) 


바로 아래 탭에서는 과세기간을 작년 것이 필요하신 경우 작년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간혹 은행에서 서류를 요구하는 경우 작년 한해것이 아닌 지난 몇 년간의 것을 가져오라고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필요한 연도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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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득금액증명원 제출 하는곳이 은행이면 사용용도를 금융기관 체줄용으로 선택하시고, 제출처의 경우 금융기관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밑에 수령방법은 주민등록번호가 은행에서 필요하다고 전부공개를 요구한경우 전부공개를 체크해서 선택해주시면 되며, 주소도 마찬가지로 체크하시면 됩니다. 이후에 모든 입력이 끝난 경우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절차가 완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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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신청이 완료되면 인터넷접수목록조회에서 소득금액증명 신청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니, 발급번호 부분을 클릭한 후 인쇄를 클릭하여 최종적으로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하시면 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프린트 출력시 한가지 주의하셔야 할 점은 공유 IP 네트워크에서는 출력할 수 없으니 참고하시고, 자신의 개인 PC나 노트북을 이용하여 출력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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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소득금액증명원을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서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만약 본인이 프린터가 없거나 인터넷으로 발급 받는 것이 불편하신분들의 경우 근처에 세무서를 방문하시거나 아니면 시청이나 주민센터에 가셔서 직접 신청하신후 발급받거나, 증명 발급기를 통해, 쉽게 소득금액 증명원을 발급 할 수가 있으니 이 점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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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 발급 방법


위와 같이 지금까지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해 복잡하게 느껴지는 민원 처리이지만 편안하게 하실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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