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지락 효능 부작용

바지락은 조개류 중에서 가장 많이 잡고 있습니다. 바지락은 술 찜, 조림 등 각종 요리에 이용할 수 있으며, 바지락 맛 성분인 타우린, 베타인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거나 간 기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목차



바지락의 건강 효과 요약

◎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

◎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

◎ 간 기능을 높이는 효과


바지락 기본 정보



바지락은 염분 농도가 다소 낮은곳에 서식하고 있으며, 크기는 약 3cm정도 됩니다. 무늬는 줄무늬, 스치는 방사, 파도 등 여러가지 색상도 조개에 의해서 다릅니다. 바지락은 환경에 의해서 껍데기의 두께도 달라집니다. 


환경이 좋으면 아름다운 얼룩 무늬를 하고 있고, 엷은 껍질이 되었으며 환경이 나쁘면 거무스름한 껍질로 두껍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품질 면에서 말하면 예쁜 모양을 하고 껍질도 대형의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바지락은 백합과의 조개이며, 조개류 중 가장 많은 수확되는 조개입니다. 조개가 매립 등으로 감소하고 수입에 의존하는 현실에서 바지락은 인구 모래 사장에서도 살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최근 양식의 것도 주류가 되고 있습니다. 종묘 생산으로 뿌려진 치패는 반년에서 각장은 약 2cm로 1년에 약 3cm로 성장합니다.


바지락 제철



바지락은 가을에서 봄에 걸쳐서 제철이라고 알려졌고 제철에는 바지락의 안에 포함된다 타우린과 베타인등의 향 성분이 풍부하게 됩니다.


바지락은 껍질과 함께 국의 건더기 술 찜, 조갯살은 굴튀김, 조림 등에 이용됩니다. 특히 지중해 요리에 필수적입니다. 다양한 요리로 사랑 받는 바지락이지만 산란기인 6~9월의 것은 중독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싱싱한 바지락을 선택할 때는 흡입관을 잘 내며 힘차게 물을 내뿜거나 냄새가 없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바지락을 맛있게 먹으려면, 해감을 제대로해야합니다. 해감을하지 않은 조개는 농도 2.5 ~ 3 %의 소금물을 넣은 그릇에 7 ~ 8 시간두고, 모래를 토하게 후 조리합니다. 이때 물은 상온에서 어두운 곳에두면 모래가 잘 빠져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바지락이 살아있는 것은 해수 또는 농도 3 % 정도의 식염수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면 신선도가 유지됩니다. 


바지락에 들어 있는 성분과 성질


바지락은 숙신산이 풍부하며 그 단맛은 글리신으로 이루어집니다. 또 단백질은 적지만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칼슘은 100g중 66mg 철, 은 3.8mg이 됩니다. 그 외에도 비타민 B2, 비타민 B12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조개 조림이나 통조림에는 바지락의 영양 성분이 응축되어 100g당 칼슘과 철의 함유량은 상당합니다 또 조개는 철분이 풍부하므로, 비타민 C을 포함한 나물과 브로콜리등의 야채와 함께 먹으면 철의 흡수가 높아져 효과적입니다.


또 조개에 포함되는 타우린은 어패류에 풍부하게 포함됩니다. 포함된 타우리은 아미노산의 일종입니다. 타우린에는 항산화, 항염증 작용 등을 발휘하고, 세포나 몸의 항상성 유지에 요청했고 여러가지 병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이 최근 연구에서 밝혀지고 있습니다.


바지락의 효능

●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


바지락은 빈혈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바지락에는 비타민 B12와 철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12는 물에 녹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빈혈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12이 부족하면 적혈구가 줄어들거나 비정상적으로 거대한 적혈구가 되어 버리거나 하는 거대 적아구성 빈혈이라는 악성 빈혈이 되어 버립니다.


또 철분도 빈혈 예방에 필수 영양소입니다. 체내의 철의 약 3분의 2가 혈액 중 적혈구의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으로 폐에서 받아들인 산소를 전신의 세포나 조직에 운반한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타민 B12·철이 함유된 조개를 먹는 것은 빈혈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


바지락에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바지락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타우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우린은 간장에서 담즙의 생성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담즙을 생성할 때에는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많이 소비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타우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적으로 하는 기능이 있어 동맥 경화등 생활 습관 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기대됩니다.


● 간 기능을 높이는 효과


바지락에는 간 기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바지락에는 베타인이라는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베타인에는 담즙의 생성을 촉진하고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더욱이 조개에 포함되는 타우린에도 간의 해독 작용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어 간 기능의 강화와 함께 숙취의 개선에도 효과가 기대됩니다.


이 때문에 숙취 때에는 바지락의 국물을 섭취함으로써, 숙취 개선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바지락 부작용

바지락의 부작용 이라기보단 주의할 점이며, 평소 기력이 쇠약하거나, 다른 사람들 보다 몸이 차가우신 분들의 경우 너무 많이 먹게되면 설사나 복통 등의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이런 분에게 추천



○ 빈혈로 고민인 분

○ 콜레스테롤 수치가 신경 쓰이시는 분

○ 간의 건강을 유지하고 싶은 분

○ 술을 자주 마시는 분



이상으로 바지락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미리 알아두시고 섭취하시어, 항상 건강한 몸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음식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즈마리 효능 부작용  (0) 2020.07.22
로얄제리 효능 부작용  (0) 2020.07.21
아연 효능 부작용  (0) 2020.07.20
아이브라이트 효능 부작용  (0) 2020.07.20
구아바:면역 체계를 위한 강력한 항산화제  (0) 2020.03.2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